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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에서 등장인물 나희도와 고유림이 사이좋게 스티커사진을 찍고 꾸미는 장면이 나온다. 이처럼 20년 전까지만 해도 친구들과 우정을 쌓고 추억을 남기기 위해 스티커사진 부스를 들어갔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그러한 부스들을 찾기 힘들고 다른 느낌의 포토 부스가 들어서기 시작했다. ‘인생네컷’, ‘포토이즘’과 같은 공간이다. 여기에서는 스티커 느낌이 아니라 사진을 현상해서 바로 받는 방식이다. 그래서인지 전과 달리 사진을 넣어가라는 의미로 크기별 봉투가 구비되어 있다. 또한 기본이 4컷이고 6컷, 8컷 등 원
2022.09.2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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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으로 장기간 침체되었던 항공사들이 방역수칙 및 규제가 완화되면서 하늘길이 점차 열림에 따라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열띤 마케팅을 하고 있다. 비행이 불가한 상황이였던 지난 펜데믹 기간동안 항공사들은 돌파구로 다양한 굿즈를 발매하거나 해외로 가지 않고도 여행 기분을 낼 수 있는 ‘기내식 카페’ 또는 출발지와 도착지가 같은 비행상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자사의 공식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컨텐츠로 고객들과 소통을 활발히 했다.이러한 마케팅은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팬데믹 상황이 나아져 비행
2022.09.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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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엽고 매력 있는 캐릭터는 소비자들을 사로잡는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캐릭터에 기업을 투영하고, 그 캐릭터를 브랜드화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들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유독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특색있는 캐릭터들이 있다.벨리곰 전시,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다.롯데홈쇼핑은 지난 4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격려하기 위해 롯데월드타워에서 자체 캐릭터인 ‘벨리곰’ 전시했다. 벨리곰은 15m, 아파트 4층 높이의 큰 키로 사람들의 이목을 주목시켰다. 또한, 벨리곰의 색상은 분홍색으로 벚꽃 시즌에 잘 어우러지면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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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은 가정의 달이다. 자녀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어린이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어버이날. 사회를 이루는 가족 공동체의 소중함을 강조하는 달이기에, 5월은 가정의 달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왔다. 그동안 전하지 못했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많은 사람들은 가족들에게 활발하게 선물을 한다. 선물 빈도가 늘어남에 따라, 시장에서도 이들의 니즈에 맞는 선물세트 출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기사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트렌드와 마케팅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어린이날, 아이들을 위한 선물은?- 캐릭터 상품아이들을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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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마케팅귀여운 캐릭터 때문에 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가? 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업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곤 한다. 캐릭터는 친근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 구매에 대해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에서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 방식을 활용하는데, 이를 '캐릭터 마케팅'이라고 한다.'캐릭터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미디어 채널 트렌드 변화'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과거에는 TV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에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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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며, 모바일 메신저는 현대인들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모바일 메신저의 확산으로 새로운 소통방식인 모바일 이모티콘이 등장하였다. 이모티콘이란 감정을 뜻하는 ‘emotion’과 조각을 뜻하는 ‘icon’이 합쳐진 말로 감정이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그림을 말한다. 메신저와 SNS 확산은 이모티콘 제국을 만들어냈다.대한민국 1등 메신저 카카오톡은 지금의 이모티콘 열풍을 일으킨 핵심이다. 2017년 탄생한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스튜디오는 지금까지 수많은 이모티콘을 선보이며 카카오톡의 주요 전
2022.05.11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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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가 나타나며 덩달아 ‘굿즈 시장’의 열기도 거세다.일반적으로 ‘상품이나 재화’라는 뜻을 가지는 굿즈(goods), 이 굿즈라는 단어가 한국 사회에서는 팬슈머의 팬심을 드러내며 구매하는 소위 ‘애장품’을 뜻하는 용어로 통칭되고 있다. 초기 굿즈 시장은 아이돌이나 애니메이션에 국한되었다. 하지만 팬슈머라는 개념까지 생기며,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브랜드, 전자제품, 책 등 수많은 상품들에게까지 이런 굿즈 제작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팬슈머의 요구가 굿즈 크라우드 펀딩으로초기의 굿즈는 기업 주도, 생산자 주도인 경우가 많았다.
2022.04.10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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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뜻하는 단어인 Consumer(컨슈머)와 어떤 단어를 합쳐 만든 합성어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특별한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들에게 '0슈머'라는 명칭을 붙이기 때문인데, 종류가 너무 많아 용어를 헷갈려 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이다. 해당 기사에서는 다양한 '0슈머' 용어 중 '프로슈머', '팬슈머', '모디슈머', '그린슈머'의 의미와 이를 적용하여 성공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려 한다. 프로슈머프로슈머란 생산자를 뜻하는 단어 Producer(프로듀서)와 소비자를 뜻하는 단어 Consumer(컨슈머)의 합성어로 생산에
2022.04.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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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이 바뀌는 즈음이나 각종 기념일과 공휴일이 찾아올 때면 기업들은 바빠진다. 특수성을 지닌 시즌이 다가오면 제품의 소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계절이나 공휴일 등의 기념일의 특성을 활용해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홍보 및 광고 전략을 ‘시즌 마케팅’이라고 한다. 스타벅스의 크리스마스 시즌 메뉴, 하이트진로의 여름 한정판 등을 그 예시로 들 수 있다. 기업은 해당 기간의 제품 수요를 예측하고 시즌에 맞는 콘셉트를 기획한다. 시의적절한 시즌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기업에 대한 인지도, 친숙도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2022.01.21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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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마케팅이란?매년 새해가 되면 기업들은 새해 마케팅을 선보인다. 주로 해당 연도의 띠와 관련된 마케팅 방식이 주를 이루는데, 기업들은 이와 관련된 한정판 상품을 출시하거나 이벤트를 기획하곤 한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많은 기업에서 새해 마케팅을 선보였다. 2022 임인년은 검은 호랑이의 해인 만큼 호랑이와 관련된 상품이 대거 등장했다. 해당 기사에서는 2022 새해 마케팅의 사례 중 어떤 기업의 마케팅이 성공했는지 그 사례를 살펴보겠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미국의 도넛 체인점 '크리스피 크림 도넛'에서 신제품 3종 도넛을 출시했다.
2022.01.21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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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골프족이 515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소비 시장을 주도하는 통 큰 5060의 골프 취미 양상도 주목받는다.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에이풀(Aful)을 통해 조사한 결과 5060세대의 스크린 골프 이용률은 47.5%로 2명 가운데 1명은 스크린 골프를 이용해본 것으로 나타났다.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스크린 골프 브랜드는 ‘골프존(GDR아카데미)’가 81.5%로 1위를 차지했으며, 2020년 시작한 ‘카카오VX(프렌즈)’는 7.7%로 2위를 차지해 앞으로의 이용률 증가를 기대해 볼
2021.10.12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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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거래 플랫폼이 배송, 결제 시스템 등의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중고거래가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 ‘취향 소비’로 자리 잡고 있다.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대표 이재후)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번개장터 거래 및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고거래 동향을 분석한 ‘2021년 상반기 중고거래 트렌드’를 발표했다.올 상반기 번개장터에서는 약 774만 건의 거래가 이뤄졌으며 거래액은 7766억원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약 4만3000건의 거래가 이뤄진 셈이다. 모바일 앱 월간 이용자 수(MAU) 또한 전년 대비 3
2021.07.0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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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1 제8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이하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한국의 명품 조사는 한중 양국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위하여 2014년부터 진행된 조사로,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을 평가한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26일부터 5월 10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은 ▲중국 현지에서 한국의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중국인 소비자 ▲최근 2년 이내에 한국에 방문하여 소비생활을 한 중국인 소비자 이다. ■ 중국
2021.06.2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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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가상현실(VR) 벤처 게임 업체인 픽셀리티게임즈(공동대표 이대원·정래승)와 함께 공동 개발한 ‘크레이지월드VR’을 오큘러스 퀘스트 전용 게임으로 9일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VR 디바이스 오큘러스 퀘스트1 또는 2를 보유한 고객은 다오·배찌 등 넥슨의 게임 캐릭터를 이용해 전 세계 게이머와 함께 사격·양궁·테니스·볼링 등 다양한 스포츠 게임을 즐기는 크레이지월드VR을 언제든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크레이지월드VR은 게임 개발사 넥슨이 ‘카트라이더’와 ‘크레이지 아케이드’ 등 대표 게임 내 캐릭터의 지식
2021.06.0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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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카카오프렌즈!한국마케팅협회에서는 한중 양국 간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도모하고자 2014년부터 매년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국인 소비자 관점에서 한국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추천의향을 평가하며, 중국 인민일보 인민망에서 운영하는 '한국의 명품관' 입점을 안내합니다.이 중 생활용품 - 캐릭터상품 영역에서 카카오프렌즈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사실 중국에서 카카오톡의 사용은 금지되어 있는
2021.06.0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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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TV 포장재를 활용한 업사이클링(Upcycling)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2021 에코패키지 챌린지’ 공모전을 6월 4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한다.삼성 TV에 적용된 에코패키지는 포장 박스의 각 면에 인쇄된 도트(Dot) 패턴을 활용해 누구나 간편하게 자르고 조립하는 과정을 거쳐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에코패키지 상단에는 제작 설명서를 제공하는 QR코드가 있어 누구나 쉽게 책상용 선반이나 책꽂이, 반려묘를 위한 고양이 터널 등 여러 소품을 만들 수 있다.에코패키지 챌린지는 지난해에 이어 2회째 진
2021.06.04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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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재산권(IP) 라이선스 전문 기업 주식회사 더블유아이(WI)가 4월 26일 미니 ‘꾹꾹이 마사지건’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제품 전면에 적용해 귀여움을 강조한 꾹꾹이 마사지건은 마치 고양이의 꾹꾹이를 연상해 출시 전부터 누리꾼의 기대를 모은 제품이다.4종 마사지 헤드로 4단계까지 강도 조절이 가능하며, 최대 6600rpm의 속도로 강력한 집중 마사지를 할 수 있다.LED 표시등으로 작동 모드 및 배터리 잔량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2시간 완전 충전으로 최대 7시간까지 연속 사
2021.04.2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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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일, 카카오는 어피치와 러피치에 신규 캐릭터인 세쌍둥이 퍼, 피, 치를 더해 '피치파이브(PeachFiv)'라는 이름의 숏폼 애니메이션 첫 화를 틱톡 어피치 공식 계정(@apeach_official)에 게시하였다. 총 30편으로 구성된 피치파이브는 매주 월, 수, 금 틱톡 어피치 공식 계정에 공개된다. MZ세대 겨냥한 숏폼(Short-form) 애니메이션이전에는 이모티콘으로 카카오프렌즈를 알리고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을 제작하였다면, 최근에는 만화 '라이언, 더 라이언'과 '춘식이는 집순이' 등 캐릭터 IP(지식 재산권, In
2021.04.06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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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스24 3월 5주 종합 베스트셀러는 어린이들이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6’이 새롭게 1위에 등극했다.58만 구독자를 보유한 여행 유튜버 ‘여락이들’의 여행기와 생활기를 담은 ‘설레는 건 많을수록 좋아’는 출간과 동시에 2위에 올랐고, 국세청이 주택과 관련된 다양한 세금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출간한 ‘주택과 세금’은 3위를 유지했다.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흔한남매’의 일곱 번째 이야기 ‘흔한남매 7’은 세 계단 내려 4위를 차지했고, 어린이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130층 나무집’
2021.04.01 13:14